2024년 5월 29일 시황정리
안녕하세요. 2024년 5월 29일 수요일 나우인베스트입니다.
코스피 종합
코스피는 외국인의 1조원이 넘는 강한 매도와 기관의 2,500원 매도로 -1.67% 하락한 2,677.30으로 마감하였습니다.
장초반 약보합으로 장을 시작하여 하루종일 하락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외국인의 1조5,000억원의 선물매도로 내일도 다소 어려운 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삼성전자는 창사 첫 노조 파업 소식에 주가가 3.09% 하락 하였습니다.
삼성전자의 주가가 하루종일 흘러내리는 가운데 시가총액 상위권의 기업들의 주가 또한 줄줄이 하락하였습니다.
코스피200 편입 종목 중 상승 종목은 54, 하락한 종목은 141, 보합은 5 종목 이었습니다.
코스닥 종합
코스닥은 외국인 700억대 매도와 기관의 1,680억대의 동시 매도로 -1.48% 하락한 838.45 으로 마감하였습니다.
중국시장의 개장시간과 함께 잠시 상승하는 듯 보였으나 이내 하락하며 힘이 없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오늘의 증시뉴스
삼성전자 노조의 첫 파업 소식에 투자 심리가 위축된 가운데 주요 글로벌 투자은행(IB)의 인공지능(AI) 추천주 명단에서 빠진 것이 주가에 악재로 작용했다는 분석이 나오고있습니다. 모건스탠리는 이날 SK하이닉스의 주가 추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평가하였습니다. ‘아시아 AI 수혜주 추천 목록’에서 삼성전자는 제외하며 SK하이닉스와 달리 삼성전자가 아직 AI 칩을 제조하는 데 필수적인 고대역폭메모리(HBM)를 양산하지 못하고 있다고 이유를 밝혔습니다.
한중 정상회담 이후 중국의 한한령(한류 제한 명령)이 해제될 수도 있다는 기대감이 나오는 가운데 증권가에서는 전체 매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화장품,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관련 업종들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한중 정상회담에 이어 국내 인디밴드의 중국 공연 승인 소식도 이어지며 엔터테인먼트 업종과 콘텐츠 업종이 수혜를 받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뉴욕 증시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며 호황을 누리고 있는 가운데 시장 붕괴의 전조로 해석되는 ‘힌덴부르크 징조가 나타났다는 분석이 제기됐다고 미국 CNBC가 28일 보도했습니다.
힌덴부르크 징조는 “5가지 조건이 동시에 충족되면 시장이 붕괴할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는데 5가지 기준은 ① 뉴욕증시에서 하루에 52주 최고가와 최저가를 찍은 종목 수가 당일 거래 종목의 2.2% 이상 ② 52주 고가와 저가 종목 중 종목 수가 적은 쪽이 69종목 이상 ③ 다우지수의 10주 이동평균선 상승 ④ 시장변동성을 측정하는 기술적 지표인 ‘맥켈란 오실레이터’가 마이너스 ⑤ 52주 최고가 종목 수가 52주 최저가 종목 수의 2배 미만 인 경우입니다.
시장지표 정리
달러/원 환율은 미국금리 인하 기대감의 하락 탓으로 2.00원 오른 1,366.00원으로 마감하였습니다.
달러/엔 환율은 0.14달러 오른 156.8700엔으로 마감하였습니다.
WTI유는 베럴당 2.11달러 오른 79.83달러로 마감하였습니다.
외국인/기관/연기금 수급분석
외국인은
기아, 삼성전자, 크래프톤, 한국항공우주, 메리츠금융지주, LG, 신한지주, 유진테크, 삼천당제약, LG이노텍을 매수한 반면,
LG화학, LG전자, 현대로템, SK하이닉스, 삼성전자우, 삼성전기, LS ELECTRIC, 이수페타시스, LIG넥스원, 삼성SDI 를 순매도 하였습니다.
▶ 매수 : 저PBR관련주 / 매도 : 고대역메모리, 전기, 방산
기관은
한국콜마, 비에이치, 두산에너빌리티, LG이노텍, 한미반도체, LG전자, 에이피알, 서진시스템, 가온칩스, DS단석 을 순매수하였습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LG화학, 미래에셋비전스팩4호, 현대차, 엔켐, 롯데케미칼, HD현대일렉트릭 를 순매도 하였습니다.
▶ 매수 : 반도체, 화장품 / 매도 : 2차전지, 화학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내일도 성투하세요.